-
lexus creative master award
렉서스는 사람이 만들어 내는 가치(CRAFTSMANSHIP)를 추구하고 자신만의 신념과 철학을 지키고자 하는 분들을 발굴, 지원하고, 함께 렉서스 컬렉션을 만들고자 합니다.
빠르게 변해가는 기술과 세상 속에서도 사람 만이 만들어 낼 수 있는 새로움과 가치를 추구하는 ‘크리에이티브 마스터즈’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최종 당선작으로 선정되신 분께는 제작 지원비가 제공되며 제품은 29CM와 렉서스 복합 문화 공간 'CONNECT TO'에서 판매될 예정입니다.
공모전 진행 일정
-
- 10.17 ~ 11.17 공모접수
-
접수 양식을 작성하여
어워드 공식 메일로 접수
-
- 11.27 당선작 발표
-
최종 1명의 제작자 선정
-
- 12. 19 당선작 전시
-
렉서스 복합 문화 공간
'CONNECT TO' 전시
-
- 2018.01 제품 제작 지원
-
제품 양산화
-
- 2018. 03 입점 및 판매
-
29CM 입점 및 판매 개시
*제작 환경에 따라
일정은 변동될 수 있음
공모전 상세 안내
접수기간 2017.10.17(화) ~ 2017.11.17(금) / 오후 18:00 까지 당선작 발표 2017. 11. 27 (월) 접수방법 공식 메일을 통한 접수 ([email protected]) 주제 및 분야 렉서스의 섬세한 타쿠미 감성(장인정신)을 가진 디자인 아이디어 제안 공모 부문 소품 디자인 제안 (단품) - 의류 (남,녀,공용) / 악세서리 / 조명 / 키친 (접시, 용기, 트레이, 텀블러 등) / 스테이셔너리 (필기류,토이)
선정작 특혜 최종 1팀 선정 - Mock-up 및 제작비 지원 (1,000 만원 내)
- 온라인 셀렉트숍 29CM 입점
- 렉서스 복합 문화 공간 'CONNECT TO' 전시 지원
심사 기준 출품물의 상품화 가능성, 실용성, 조형성을 기준으로 주제에 알맞은 타쿠미 감성을 가진 디자인 상품화 준비가 충실히 진행된 디자인을 우선 선발 제출 양식 제품의 형태와 컨셉이 명확히 담긴 렌더링 혹은 사진 5장 이내 - 작품의 스케치 혹은 작품의 전면, 후면, 측면 등 제품의 특징을 나타내는 사진, 1920*1080, JPG, PNG
- 아이디어의 컨셉과 적용 부분을 담은 컨셉 설명 (500자 이내)
- 첨부 파일 용량 10MB 로 제한
공모전 문의 ([email protected])
유의사항
- 수상작에 한하여 본 행사의 전시 계획에 따라 일정 기간 전시가 진행됩니다.
- 렉서스는 수상작의 전시 및 홍보자료 배포, 렉서스 공식 홈페이지 게재 등 공모전 개최와 홍보 목적상 필요한 범위에서 수상작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수상작의 이용허락 등에 대한 계약 조건은 응모자와 별도로 협의합니다. - 응모작이 심사 기준에 부합하지 않을 경우에 수상작을 선정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응모작이 창작이 아닌 모방이나 표절로 밝혀지거나 타인의 지식재산권 기타 일체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그로 인한 모든 법적 책임은
응모자에게 있습니다. 위 경우 응모작은 심사대상에서 제외되며, 수상작으로 선정된 후라도 수상을 취소하고 수상 혜택과 관련된 것을 환수할 수 있습니다.
-
-
lexus creative master award
사람이 만들어 내는 가치를 추구하고 자신만의 신념과 철학을 지키고자 하는 분을 발굴, 지원하는 LEXUS CREATIVE MASTERS AWARD의 당선작을 공개합니다.
당선작은 복합 문화공간 CONNECT TO에서 전시되며, 내년 초에 온라인 셀렉트숍 29CM에서 판매될 예정입니다.
김길수 수제 안경 작가, 오또 수제안경 공방가장 자연스러운 형태의 안경을 위해 기계의 힘을 배제하고 오로지 손으로만 제작하는 수제 안경 작가
Q. 이번 렉서스 크리에이티브 마스터즈 공모전에서 당선되었다. 소감이 어떠한가?아직도 믿기지 않는데, 손으로 만든 가치를 높게 평가하는 크리에이티브 마스터즈라는 타이틀의 큰 공모전에 당선됐다는 것 자체가 놀랍고도 기뻤다. 지원금과 29CM이라는 멋진 온라인 셀렉트숍에 입점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게 된 건 공방으로서도 너무나 큰 행운이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공방 오픈 때부터 항상 고민하고 의문을 가진것이 내가 하는 안경 디자인이 과연 현 안경시장에서 인정을 받을 수 있을까였다. 이 부분에서 어느 정도 인정을 받았고, 앞으로도 테스트 해볼 수 있다는 것이 기쁘고 설렌다.
Q. 사람의 손으로 만들어 내는 가치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첫 번째로 떠오르는 단어는 감성이다. 현 시장에서 중요한 것이 감성을 자극하는 디자인인데, 소비자의 요구와 작가만의 철학을 손으로 빚어내어 작품을 만든다는 것은 그 자체만으로 가치 있는 디자인이 될 수 있는 것 같다.
Q. 기계에 의존하지 않고 수작업으로 완성하는데 수작업을 고집하는 이유가 있는가?100% 수작업으로 완성한다기 보다 기계장비를 최소화하여 완성한다고 말하는 게 맞는 거 같다. 사람 손으로 하기 힘든 부분은 기계를 사용하여 작업이 이루어지고 있다. 안경 제작 과정을 100으로 본다면 손과 기계의 비율은 90:10 정도의 비율이다. 수작업으로 만드는 안경은 같은 디자인이라도 똑같은 건 없다. 작품 하나하나가 공장에서 찍어낸 듯 인위적이지 않고, 각자의 자연스러움이 묻어나는 것은 손으로 만들었기 때문이다. 그래서 수작업을 고집할 수밖에 없는 것 같다.
Q. 본인이 생각하는 수제 안경의 매력은 무엇인가? 왜 수많은 제품 중 안경을 제작하게 되었나?공장에서 대량생산되어 나오는 안경들은 오로지 나만의 것이 아니다. 다르게 말하면, 만들어진 수만큼 똑같은 안경을 쓰는 사람들이 있다는 거다. 모든 사람들이 신체 사이즈도 다르고 안경을 쓰는 얼굴 사이즈도 천차만별이다. 똑같은 모양으로 대량 생산되는 안경은 우리의 얼굴을 안경에 맞추는 격이다. 하지만 수제 안경은 개개인의 얼굴에 맞추어 제작할 수 있다. 비슷한 디자인 일 수는 있지만 결코 같지 않다. 이런 부분 때문에 제작하는 것 자체가 지루하지 않다. 매일 새로운 제품을 만들어 내기 때문이다. 수제 안경의 가장 큰 매력은 그 개성인 것 같다.
Q. 그렇다면 대량 생산되는 안경 제품들과 달리 작가님의 수제 안경이 가진 의미와 특별함은 무엇인가?오직 나만의 안경, 세상에서 하나만 존재하는 디자인의 안경을 소유할 수 있다는 것에 가장 큰 의미를 부여할 수 있을 것 같다. 오또 공방은 샐룰로오스 아세테이트 소재로 안경을 제작한다. 일명 뿔테 안경이라 불리는 제품인데, 원소재중 하나인 나무의 질감을 그대로 느낄 수 있도록 기계 작업은 최소화하고 처음부터 끝까지 손으로 정성스럽게 깎고 다듬어 완성시킨다. 특히, 착용했을 때 그 편안함을 확연히 느낄 수 있고, 코 받침은 사람과 안경이 만나는 지점의 곡선과 직선을 이용하여 디자인을 한다. 시간은 걸리지만 묵묵히 자연을 닮은 오또의 안경은 기계의 힘만으로 만들어져 자연스러움을 잃어가는 안경 트렌드 속에서 더욱 특별하게 다가올 수 있다고 생각한다.
Q. 작가가 생각하는 장인정신은 무엇인가??내가 생각하는 장인정신이란 세 가지 단어로 함축된다. ‘Heart + Head + Hand’ 자신의 일에 그 누구보다 열정으로 가득 차 있어야 하고, 기존의 제작 기술을 고수하고 전승하는 것도 의미있다고 생각하지만 새로운 기술을 멀리하지 않고 창조하고 확장해 새로움을 만드는 것. 그리고 열정과 생각을 실현해 줄 수 있는 손. 결국 결과물은 손에서 완성되기에 혹독한 숙련의 과정을 꾸준히 연마하는 것이 장인 정신이라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