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Design for
Design for
a Better Tomorrow
2021년 렉서스 디자인 어워드에서는 ‘더 나은 미래’를 위해
디자인과 기술 간의 창의적인 상호 작용을 강조하여
독창적인 솔루션이 담긴 작품을 선정하는데 중점을 두었습니다.
혁신적인 아이디어로 결선 진출에 선정된 6가지의 작품을 소개합니다.
세상을 바꾸고 영향을 끼치는 디자인을 발굴합니다. 기술 진보를 통해 사용자에게 더 나은 경험을 선사하거나 멋진 디자인을 통해 미감을 자극하는 방법도 있지만, 렉서스는 그러한 기존의 방향성을 뛰어넘어 창의적이고도 사회적으로 영향을 끼칠 수 있는 디자인 아이디어를 발굴하여 세상에 알리고자 합니다. 렉서스는 지난 2013년부터 렉서스 디자인 어워드(LDA)를 통해, 많은 디자이너와 소통을 해왔습니다.
- PORTABLE SOLAR DISTILLER
- 2021 / GRAND PRIX WINNER
Henry Glogau - 태양광을 활용해 오염된 물과 바닷물을 정화시키는 증류기 Portable Solar Distiller는 가볍고 다재다능한 구조로 개발되어 지역 환경과 사용자 요구에 맞게 다양한 방법과 재료로 구성할 수 있습니다. 그늘을 제공하는 구조의 디자인은 지역 주민들이 쉴 수 있는 장소로서 활용됩니다.
- CY-BO
- 2021 / FINALISTS
Kenji Abe - 세포학적으로 영감을 받은 CY-BO는 세포처럼 조각들을 결합해 다양한 모양과 크기로 변형할 수 있는 포장재입니다. 사용자의 아이디어에 따라 무한대의 방법으로 디자인하여 포장할 수 있으며, 여러 종류의 제품으로 변환되어 여러 번 재사용이 가능합니다.
- HEARTFELT
- 2021 / FINALISTS
Gayle Lee and Jessica Vea - Heartfelt는 팬데믹 시대에 ‘존재’가 의미하는 바를 탐구하여 고립을 통해 오는 불안과 스트레스 덜어주고자 디자인되었습니다. 사랑하는 이의 심장 박동을 반영한 Heartfelt는 궁극적으로 불안한 상황에서 심리적 안정을 돕고 사람과의 연계성을 느끼게 해 줍니다.
- INTEMPO
- 2021 / FINALISTS
Alina Holovatiuk - InTempo는 공공장소에서의 공황 발작, 사회 혐오증 등 불안 증상 및 정서적 스트레스에 직면한 사람들을 돕기 위해 만들어진 앱이자 휴대폰 케이스 입니다. 음악과 함께 케이스의 특정 부분을 만지면 마음을 진정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 KNITX
- 2021 / FINALISTS
Irmandy Wicaksono - KnitX는 전자 제품, 섬유 및 음악 인터페이스 간의 경계를 탐구하여 일상복 직물에 상호 작용성을 부여하였습니다. 그 결과 촉각 및 근접 제스처에 반응하는 ‘뮤지컬 천’과 춤과 음악 사이의 양방향성을 불러일으키는 ‘인터랙티브 카펫’이 탄생했습니다.
- TERRACOTTA VALLEY WIND
- 2021 / FINALISTS
Intsui Design (Yilei Lyu, Chenkai Guo, Baohua Sheng, Yu Zhang) - Terracotta Valley Wind는 에너지 소비를 줄이는 방식으로 여름철 지하철을 시원하게 해주는 증발식 냉방 시스템입니다. 다공성 특성으로 물이 빠르게 증발하는 테라코타는 지하철역에서 사용되지 않는 풍력을 활용해 열차를 통해 만들어지는 바람의 가치를 잘 활용할 수 있습니다.